본문 바로가기
일본괴담

쿠네쿠네 (くねくね)

by 여우피 2024. 1. 1.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이미지

쿠네쿠네 란

「쿠네쿠네」란, 2000년, 2ch 투고 사이트에 투고된 이야기가 초출의 괴담이다. 그 후, 2003년에 2채널 오컬트판의 「멋지지 않을 정도로 무서운 이야기를 모아 보지 않겠습니까?」에 창작인 것이 명기된 뒤에 투고되는 것도, 창작 부분이 빠져 도시 전설로 되어 있다 했다.

 

「쿠네쿠네」를 소재, 혹은 모티브로 한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게임도 많아, 2채널 주민 이외에도 비교적 인지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쿠네쿠네 특징

그 특성상 '꿈틀꿈틀'이라는 이름이 붙은 요괴이다.여러 설은 있지만 공통된 요소로 다음을 들 수 있다.

 

·구불구불 움직이거나 춤추다

·여름에 시골 논밭이나 물가에 출현한다.

·몸색은 흰색인 경우가 많다.

목격한 것만으로는 해롭지 않지만, 그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면 정신에 이상을 초래한다.

·지역민에게는 알려진 존재인 것 같다.

쿠네쿠네 목격담 (1)

투고자 동생의 친구 A군의 실체험.투고자는 동생으로부터 이 이야기를 들은 것 같다.

 

형과 할머니 집에 놀러 갔더니 창밖에 새하얀 옷을 입은 인간이 서 있었다.남자인지 여자인지는 모르겠어.한참을 보고 있자 서래는 갑자기 꿈틀꿈틀 움직이기 시작했다.

 

A군이 형에게 "저게 뭐냐"고 묻자 형은 알 것 같지만 대답해주지 않았다.형은 알았다.그래도 모르는 게 좋다"고 하지만 그 이유도, 서래의 정체도 알려주지 않는다.지금도 모른 채라고 한다.

 

이 말을 들은 게시자는 동생에게 A군의 형에게 다시 물어보면 되지 않겠느냐고 했지만 동생은 이렇게 답했다."A군 오빠, 지금 정신적으로 이상해졌어"라고.

 

쿠네쿠네 목격담 (2)

투고자가 아키타(秋田)에 있는 할머니 집에 귀성했을 때의 일.형과 논 주위를 뛰어다니며 놀다가 논 끝에 구불구불 움직이는 하얀 물체를 발견한다.형은 쌍안경을 집에서 가져와 하얀 물체를 들여다보았다.

 

그 순간 형이 변모. 순식간에 새파랗게 질려 식은땀을 흘리며 여율이 돌아가지 않고 있다.형에게 무엇이었는지 물어봐도, 「와글와글 와글 와글 와글와글」라고 대답.그 목소리는 더 이상 형의 것이 아니었다.그리고 형은 한결같이 집으로 돌아갔다.

 

글쓴이는 궁금해서 쌍안경을 들여다보려는 순간, "저 하얀 물체를 보면 안돼! 봤냐!?"라고 할아버지에게 제지당한다.보고 있지 않다고 대답하자 할아버지는 안도하며 그 자리에서 울음을 터뜨렸다.

 

집에 돌아오니 형이 미친 듯이 웃으며 꼬불꼬불 난무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할머니는 이렇게 말했다.

 

형은 여기에 두는 것이 살기 편할 것이다.저쪽이면 좁고 세상 물정을 생각하면 며칠 못 가 우리 집에 두고 몇 년 있다가 논에 풀어주는 게 최고라고.예전 형의 모습은 없고, 더 이상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 투고자는 울음을 터뜨렸다.

 

형을 조부모님 집에 남겨두고 돌아가게 되어 배웅하는 조부모님과 형님.멀어지는 형의 표정을 보려고 쌍안경을 들여다보니 형이 웃는 얼굴로 우는 것처럼 보였다.그리고 조부모님 댁을 떠나 형과의 추억을 회상하며 일면에 펼쳐진 논을 쌍안경으로 바라보고 있었다.그 때, 투고자는 보지 말아야 할 물건을, 가까이서 보고 말았다….여기서 이 이야기는 끝난다.

 

쿠네쿠네 목격담 (3)

초등학교 4학년 정도일 때 수영 교실의 하계 합숙에 참가한 투고자. 합숙 마지막 날은 공교롭게도 태풍이 다가와 방에서 보내게 되었다.

 

창밖의 사나운 바다를 보고 있으면, 흰 것이 수수께끼의 움직임으로 이동해 온다.남자인지 여자인지는 모르지만 서래는 온몸이 새하얗고 미꾸라지를 건져올리는 듯한 움직임으로 두 손을 머리 위에서 고속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순간 함께 창밖을 내다보던 K양이 "삐~"하고 이성을 지른다.선생님들이 K양을 병원으로 데려갔지만 그대로 돌아오지는 않았다.

 

훗날 K양이 뇌에 이상이 생겨 수영교실을 그만뒀다고 들었다.그녀는 눈이 너무 좋아서 해변에서 춤추는 하얀 것을 똑똑히 봐버린 것이 틀림없다.덧붙여서 투고자는 근시였지만 합숙 때는 안경을 쓰지 않아, 소라가 잘 보이지 않았던 것이 기적이다.

 

쿠네쿠네 목격담 (4)

고등학교 시절에 집에서 친구와 놀던 투고자. 시시한 이야기로 들떠 있는데, 어머니가 현관을 힘차게 열고 돌아와, 「제발, 제발 논에는 가지 말아」라고 간청한다.논에서 꼬불꼬불 움직이는 검은 물체를 봤으니 절대 논에 가지 말라고 글쓴이들에게 말했다.

 

재미삼아 논에 간 게시자와 그 친구.확실히 정체를 알 수 없는 검은 물체가 구불구불 손발을 움직이고 있었다.아차 싶었다면 이미 늦었고, 눈에서는 눈물이 쏟아지고 무릎이 떨렸고, 두 사람은 울면서 집으로 도망갔다고 한다.

 

쿠네쿠네 목격담 (5)

투고자가 사회과 견학으로 돌절매장에 나갔을 때의 이야기. 견학중에 같은 반의 1명이 「히히히히히히히히」라고 소리를 질러 거품을 불어 쓰러지고 말았다.버스에서 휴식을 취하게 되어 반장이었던 투고자가 상태를 묻자 춤을 추고 있는 이상한 하얀 사람의 모습을 보았다고 한다.그리고 또 히히히 웃다가 다시 거품을 불어 기절하고 말았다.

 

쿠네쿠네의 정체

허수아비나 뱀 신과 같은 농촌의 토착 신앙이나, 예로부터 전해지는 요괴와 연관짓는 설, 도플갱어의 일종이라는 설, 환각설, 자연 현상의 오인설 등 여러 설이 거론되고 있다.

 

목격했다고 하는 시기는 여름철에 집중되어 있으며, 장소는 농지 등 물가가 압도적 다수를 차지한다. 이들의 목격담의 대부분은 흰색이나 검은 색의 색채 대비가 강조되어 있다는 점에서 여름철 특유의 고온으로 인해 쿠네쿠네를 물가에서 수증기가 발생, 국지적 신기루 현상이 일어나 그것이 자신 또는 타인을 비춘 것에 의한 자연 현상에 따른 착각이라는 고찰도 존재한다. 또한 "보면 정신에 이상을 초래"한다고 여겨지는 것은 신기루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불규칙한 광선의 굴절과 반사로 인한 "기괴하게 어른거리는 정체불명의 물체"라는 이상한 광경에 강한 정신적 충격을 받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설이 있고 단순히 열사병에 의한 의식 혼탁이 괴담으로 과장된 것이라는 설, 후쿠시마 현에 전승되는 ‘안초’(あんちょ)라는 설 등 다양한 가설이 제기되어 있다.

그러나 구네쿠네의 존재 요소는 목격담과 파생 에피소드, 완전한 창작 이야기 등에 그치기에 그 모습을 담은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자료도 존재하지 않는 고로, 현 시점에서는 모두 추론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한다.

'일본괴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토리바코 (コトリバコ)  (0) 2024.01.20
키사라기 역(きさらぎ駅)  (0) 2024.01.01
메리씨 (メリーさん)의 전화  (0) 2023.12.30
테케테케(テケテケ)  (0) 2023.12.30
코쿠리 상 (こっくりさん)  (0) 2023.12.30